2016년 1월 4일 월요일

오라클버전 P70- 오라클 연결 테스트와 jUnit


오라클의 설치가 올바르게 되었다면 JDBC를 이용해서 연결이 가능한지 테스트를 진행해 보아야 합니다.


1. JDBC 드라이버의 설정

MySQL과 달리 오라클의 경우는 저작권의 문제로 인해 공식적으로 Maven Repository에 등록된 라이브러리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위의 화면은 Maven Repository에 등록된 오라클 드라이버입니다. ojdbc14버전의 드라이버만 지원합니다.

ojdbc14버전의 경우 JDK1.4에 최적화된 드라이버이므로, JDK1.6이상을 사용하는 경우라면 적합하지 않습니다.


만일 ojdbc14버전을 사용하는 경우 책의 설명에 나오는 JDBC의 로그를 기록하지 못하는 문제점 등이 발생합니다.


JDBC드라이버를 사용하는 방법에는 크게 다음과 같은 방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1. 복잡하지만 Maven에 JDBC드라이버를 추가해서 사용하는 방법
2. STS상의 프로젝트에 라이브러리를 추가해서 사용하는 방법
3. 클래스 패스를 이용해서 JDBC드라이버를 설정하고 사용하는 방법

1번의 경우 Maven 프로그램이 설치되어야 하기 때문에 복잡하므로,  초급자에게는 권장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3번의 경우는 시스템 전체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해야 하는 개발자들에게는 유용하지 않습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2번을 기준으로 설명하도록 합니다.



2. JDBC드라이버 파일의 확보

SQL Developer를 설치했다면 최신의 JDBC드라이버를 이미 가지고 있는 상태입니다.


SQL Developer의 압축이 풀린 경로에 jdbc폴더 내에 lib 폴더안에는 ojdbc6.jar파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 프로젝트 내에 JDBC드라이버 추가하기

프로젝트 내에 JDBC드라이버를 추가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WEB-INF'폴더 내에 'lib'라는 폴더를 생성하고 JDBC 드라이버를 넣어주는 방식입니다.

작성하는 프로젝트의 'Properties'를 이용해서 추가한 'lib'폴더를 참조하도록 설정합니다.




4. JDBC의 연결 테스트 코드 작성하고 테스트 하기

위의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아래와 같은 테스트 코드를 이용해서 JDBC연결 테스트 코드를 작성합니다.

package org.zerock.controller;

import java.sql.Connection;
import java.sql.DriverManager;

import org.junit.Test;

public class OracleConnectionTest {

private static final String DRIVER ="oracle.jdbc.driver.OracleDriver";
private static final String URL ="jdbc:oracle:thin:@localhost:1521:XE";
private static final String USER="zerock";
private static final String PW="zerock";

@Test
public void testConnect() throws Exception{

Class.forName(DRIVER);

try(Connection con = DriverManager.getConnection(URL, USER, PW)){

System.out.println(con);

}
}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