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월 4일 월요일

오라클버전- P58 SQL Developer 설치


MySQL과 달리 오라클의 경우 SQL을 편집, 실행해 볼 수 있는 별도의 SQLEditor가 존재하기는 합니다(SQL Plus)만 이에 대한 설정은 복잡하기 때문에 외부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무료로 제공되는 SQL Developer를 이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1. 오라클 사이트에서 SQL Developer를 다운로드 합니다(http://www.oracle.com/technetwork/developer-tools/sql-developer/downloads/index.html) .
 

SQLDeveloper의 경우 JDK가 포함된 버전이 있으므로, JDK가 설치된 경우라면 JDK가 포함되지 않은 버전을 받아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2. SQLDeveloper를 다운로드 받고 압축을 해제하면 모든 설치의 과정은 완료됩니다.



3. SQLDeveloper의 최초 실행시에는 JDK의 설치 경로를 물어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JDK가 설치된 폴더까지만 지정하면 됩니다. 별도의 설정이 없었을 경우 C:\Program Files\Java\JDK... 경로가 될 것입니다.



4. SQL Developer의 추가적인 설정을 무시하고, 오라클 설치시에 기억해 둔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이용해서 SQL Developer에서 연결을 진행합니다.

이 때 사용자의 이름은 'system' 계정으로 지정하고, 비밀번호는 설치시에 설정한 패스워드를 입력해 줍니다.


화면 아래쪽의 SID는 반드시 'XE' 로 지정되어야 합니다(대소문자의 구분은 없음).

하단의 '테스트'를 이용해서 오라클에 제대로 연결되는지를 확인합니다.


만일 현재 머신이 아닌 네트워크를 통해서 연결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호스트 이름'과 '포트'를 확인해 주어야 합니다.


초기에 많이 실수 하는 부분이 주로 '방화벽' 설정을 하지 않고, 연결을 시도하는 경우입니다. 방화벽에서 1521번 포트가 제대로 허용되지 않으면 원격에서의 연결이 안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확인해 주어야 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